특새·묵상집… 한국교회가 고난주간을 보내는 방법

고난주간(苦難週間)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과 죽음을 기념하는 기독교 절기로, 종려주일 다음 날부터 부활 직전까지의 1주간을 말한다. ‘수난주간(受難週間)’으로도 불린다. 올해는 24일 종려주일 다음날인 25일부터 부활절 전날인 30일까지다. 그렇다면 한국교회는 고난주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을까? 대표적인 한국교회의 고난주간 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장지동 기자

이기복 교수 “다음세대를 주님의 자녀로 양육해야”

이기복 교수(바른인권여성연합 상임대표)가 27일 오전 서빙고 온누리교회(이재훈 목사)에서 ‘깨어있는 여성, 다음세대’(골 2:6~8)라는 주제로 온누리교회 서빙고 수요오전여성예배 설교를 했다. 이 교수는 “다음 세대를 키워내는 것, 즉 우리 가정의 다..

“이승만 전 대통령이 선택했던 자유민주주의는 옳았다”

(사)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가 26일 오후 서울 정동제일교회(담임 천영태 목사)에서 이승만 건국대통령 탄신 149주년 기념행사가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국가보훈부가 후원했다. 감리교인이었던 이승만 전 대통령은 생전 정동제일교회를 다녔다. 이날 1부 ..
  • 제1회 한국복음주의 목회의 세대계승
    “프로그램과 행정으로 회심이 되나?… 설교에 모든 것 걸어야”
    “행정을 잘해서 교회가 되나? 기획을 잘 한다고 교회가 되나? 부목사들이 열심히 하면 교회가 되나?” 이렇게 질문한 수영로교회 담임 이규현 목사는 “제일 중요한 것은 담임목사의 설교”라며 “설교에 모든 걸 걸어야 한다”고 했다. 이 목사는 18일부터 경기도 가평 필그림하우스에서 열리고 있는 ‘제1회 한국복음주의 목회의 세..
  • 성결대 안양도시공사와 함께 연탄 봉사활동 및 생필품 기부
    성결대, 안양도시공사와 함께 연탄 봉사활동 및 생필품 기부
    성결대학교 행정학과 학생들이 지난 16일 안양도시공사와 협력해 박달2동에서 연탄 봉사활동 및 생필품 기부를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활동은 겨울철 추위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주민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학생들은 박달2동사무소를 통해 생필품을 기부하고, 필요한 가정에 연탄을 전달했다. 이 ..
  • 윤동준 인터뷰
    “우상을 파괴해야 할 이유… ‘예수의 사랑’ 막기 때문”
    한국 교계의 기성세대와 다음세대 갈등의 주요 축은 ‘이성주의’적 문화이다.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말이 보여주듯, 정보화 시대의 아이들은 산업화 시대의 어른들보다, 문화적 유연성과 논리적 사고에 대한 요구가 사회적으로 크다. 첨예한 ‘세대 갈등’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한국 교계는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 대해 어떻게 학생들..
  • 서울광염교회 조현삼 목사
    “사명완주, 사명을 받은 자가 해야 할 일은 ‘충성’”
    서울광염교회 조현삼 목사가 최근 교회 홈페이지에 ‘사명 완주, 이 네 글자를 가슴에 새깁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조 목사는 “바울은 자신이 달려갈 길을 알았다. 그가 한 ‘내가 달려갈 길’이란 말을 통해 우리는 이것을 알 수 있다”며 “우리 모두에게는 달려갈 길이 있다. 그 길을 모든 사람이 다 아는 것은 아니다...
  • 한남대 회화과 몽심 빵 브랜드 모티브로 달력 제작
    한남대 학생들, ‘몽심’ 빵 브랜드 모티브로 달력 제작
    한남대학교 회화과 학생들이 한남대 학생 창업 기업인 ‘몽심’을 모티브로 일러스트 작품이 담긴 달력을 제작했다고 최근 밝혔다. 몽심은 한남대 창업존에서 시작한 학생창업 기업이며, 미술 전공을 살려 빵을 예쁘게 디자인하며 인기를 끌었고, 빵 맛까지 뛰어나 최근 대전 도안지역에 2호점까지 냈으며, 지난해 대전 빵축제에서 선호도..
  • 나사렛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교직원 대상 취업역량강화교육 진행
    나사렛대, 교직원대상 취업역량강화교육 진행
    나사렛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센터장 홍경훈)는 지난 15일(금) 정남수기념관102호에서 교직원 40여 명을 대상으로 ‘취업트랜드와 MZ세대 코칭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취업역량강화교육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교육은 고용노동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의 원활한 운영과 취업지도의 기반이 되는 ▲MZ세대 학생들과 ..
  • 한국복음주의선교신학회 제122차 정기학술대회
    “진리 안에 자유, 복음전파에 자신 있게 나아가야”
    한국복음주의선교신학회(회장 김성운 박사)가 지난 16일 총신대학교 제1종합관에서 2023 제122차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김성욱 박사(총신대)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유은혜 박사(연세대)가 ‘포스트모더니즘의 ‘통제적 매개성’을 극복하기 위한 ‘빛을 옷 입은 창조론’의 제안과 그 선교신학적 함의’ ▲강채준 박사(..
  • 기독교통일학회
    남북한 교역과 군사갈등, 서로 어떤 연관성 있을까?
    기독교통일학회(회장 최현범)가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소재 산정현교회(담임 김관선 목사)에서 ‘최근 통일 연구의 동향’이라는 주제로 ‘제24회 학술포럼 멘사토크 및 송년회 with 북토크’를 개최했다. 이날 오종문 박사(연세대 통일클러스터센터)가 ‘남북한 교역과 군사갈등 상호인과성’이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 성결대 교육의 미래(창의·융합) 역량 강화 특강
    성결대, 교육의 미래(창의·융합) 역량 강화 특강 열어
    성결대학교 교육혁신지원센터가 구글 포 에듀케이션 한국 대표, 소피 배(Sophy Bae)의 ‘교육의 미래(창의·융합) 역량 강화’ 특강이 지난 13일 학술정보관 6층 야립국제회의실에서 열렸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특강에는 교직원 약 140여 명이 참석했다. 먼저 인사말을 전한 김상식 성결대학교 총장은 “고등교육에서 학생들에게 미래 사회의 경쟁력을 길러주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필요성”이라고 강조했다. ..
  • 김웅수 교수 한일장신대에 대학발전기금 쾌척
    김웅수 교수, 한일장신대에 대학발전기금 쾌척
    한일장신대(총장 배성찬) 김웅수 교수(사회복지학과)가 지난 15일 오전 대학발전기금 1500만 원을 쾌척했다고 최근 밝혔다. 김교수는 1995년 사회복지학과에 입학해 2001년 졸업했고, 2008년 모교의 사회복지학과 교수로 임용된 이후 인력개발센터장, 장애학생지원센터장, 입학학생지원처장, 일반대학원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교무처장을 맡고 있다. 부부 명의로 후원한 김교수는 “에스겔 34장 26절 말씀처럼 하..
  • 우주 첫 분자 수소화 헬륨이 관측된 NGC 7027 성운 [출처] "빅뱅" 증거 최근 발견이 기독교에 의미하는 것은(조덕영 박사)|작성자 창조의 작은 언덕
    “성경, 현대 과학으로 증명 된다면… 신학적 문제 발생”
    장재호 감리교신학대 종교철학 교수는 16일 ‘교회와 과학’이라는 주제로 발행된 ‘과학과 신앙에 대한 다양한 시선-과신뷰 vol.77’에서 ‘신학대학에서 과학신학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라는 제목으로 칼럼을 게재했다. 그는 이 글에서 “과학과 관련해 신학을 논한다는 것에 의문을 갖는 분들도 있다. 언뜻 보면 현대 과학과 신학은 상충 되는 듯 보이기 때문”이라며 “본질적으로 영역이 다르다는 것을 전제한 후에, 우리..
  • 로잔동아리
    신학생과 신대원생 위한 로잔 연합 캠프, 18일 영락교회에서 열려
    전국 신학생들과 신대원생들을 위한 ‘로잔동아리 연합캠프’가 18일 영락교회(대표 )에서 진행된다. 로잔동아리 연합회와 로잔교수회가 주관하고 영락교회가 후원하는 이번 연합캠프는 ‘담대하게 거침없이’(사도행전 28:31)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참여 인사로는 구성모 교수(로잔교수회 회장), 최형근 교수(한국로잔위원회 총무), 오장석 목사(WOG 도시선교회), 유기성 목사(로잔 한국 부위원장), 박영호 목사(포항제일..
  • 한일장신대 최재선 교수 시조집 「우두커니」 출간
    한일장신대 최재선 교수, 시조집 「우두커니」 출간
    한일장신대(총장 배성찬) 최재선 교수(교양교육원·시인·수필가)가 이번엔 시조집 「우두커니」를 출간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 책에는 책 제목과 같은 표제시 ‘우두커니’를 비롯해 총 99편의 작품을 6부에 걸쳐 실려있다. 최교수는 작가의 말에서 “시를 쓰다보면 산문적 본능이 발동해 시가 길어지는데 궁여지책으로 찾은 시조를 쓰며 언어를 절제했다”며 “시조는 언어의 절제 뿐만 아니라 아픔과 고독의 꼬리를 잘라 뭉툭하게..
  • 성결대 이신영 교수 (사)한국연기예술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성결대 이신영 교수, (사)한국연기예술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성결대학교(총장 김상식) 파이데이아 학부 이신영 교수가 지난 10일 (사)한국연기예술학회에서 선정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최근 밝혔다. (사)한국연기예술학회는 ‘연기예술연구’에 게재된 논문 가운데 학술적 우수성과 학문적 공로를 기리기 위하여 매년 우수논문 한 편을 선정하여 발표한다. 이신영 교수가 수상한 논문의 제목은 ‘무대화술 교수법에 관한 연구-숨겨진 의미, 휴지, 억양, 단락나누기를 중심으로’이다...
  • 한신대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대학 성과공유회 장려상 수상
    한신대,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대학 성과공유회 장려상 수상
    한신대학교(총장 강성영) 산학협력단(단장 류승택)은 지난 11일 소상공인진흥공단 주관으로 대전 유성호텔에서 열린 ‘2023년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대학 성과공유회’에서 2학기 소상공인 온라인 스토어 박은옥 수료생이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날 행사에 한신대 측에서는 사업 담당 PM 이미옥 교수(평화교양대학)와 지다영 담당 매니저, 박은옥 수료생 등이 참석했다. ‘2023년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대학..
  • 2024 문화포럼
    2024 문화포럼, ‘문화선교트렌드’, 신촌 필름포럼에서 열려
    문화선교연구원(대표 백광훈 원장, 이하 문서연)과 목회사회학연구소(대표 조성돈 소장), 그리고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지용근 목사)의 공동주최로, 2024년 한국사회를 전망하며 ‘한국교회의 목회와 공적 사역’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는 2024 문화포럼, ‘문화선교트렌드’를 19일 신촌 필름포럼(대표 성현 목사)에서 개최한다. 문선연은 “2023년, 코로나19 엔데믹이 선언되었고, 일상을 지속하기 위해 겪어내야 했..
  • 우리들교회 김양재 목사
    김양재 목사 “감추고 싶은 영적·육적 질병… 드러내야”
    우리들교회 김양재 목사가 최근 ‘김양재 목사의 OST’라는 코너에서 ‘숨기고 싶은 그 부부의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나누었다. 김 목사는 “말 못할 병이 있는가. 왜 숨기려고 하는가”라며 “부탁을 주저하게 만드는 주된 이유는 부끄러움이다. 가진 게 많은 사람은 부탁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므로 결국 부탁도 마음이 겸손해야 잘 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이스라엘 적국 아람의 장군 나아만은 벤하닷 2세..
  • 2023 경기도교육청 융·프·라 사업 및 정책실행연구회 성과 나눔 행사
    성결대, 2023 창의융합체험 융·프·라 사업 및 정책실행연구회 성과 나눔 행사 참여
    성결대학교(총장 김상식)가 경기도교육청이 지난 12일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진행한 ‘2023 디지털 기반 창의융합체험 융·프·라 사업 및 정책실행연구회 성과 나눔’ 행사에 참여했다고 최근 밝혔다. ‘융·프·라’는 다양한 융합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융합적 사고력을 쌓아가는 창의융합체험이다. 이 행사에는 창의융합체험 프로그램 운영 기관, 교사, 교육지원청 담당자 120여 명이 참석하여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