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새·묵상집… 한국교회가 고난주간을 보내는 방법

고난주간(苦難週間)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과 죽음을 기념하는 기독교 절기로, 종려주일 다음 날부터 부활 직전까지의 1주간을 말한다. ‘수난주간(受難週間)’으로도 불린다. 올해는 24일 종려주일 다음날인 25일부터 부활절 전날인 30일까지다. 그렇다면 한국교회는 고난주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을까? 대표적인 한국교회의 고난주간 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장지동 기자

이기복 교수 “다음세대를 주님의 자녀로 양육해야”

이기복 교수(바른인권여성연합 상임대표)가 27일 오전 서빙고 온누리교회(이재훈 목사)에서 ‘깨어있는 여성, 다음세대’(골 2:6~8)라는 주제로 온누리교회 서빙고 수요오전여성예배 설교를 했다. 이 교수는 “다음 세대를 키워내는 것, 즉 우리 가정의 다..

“이승만 전 대통령이 선택했던 자유민주주의는 옳았다”

(사)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가 26일 오후 서울 정동제일교회(담임 천영태 목사)에서 이승만 건국대통령 탄신 149주년 기념행사가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국가보훈부가 후원했다. 감리교인이었던 이승만 전 대통령은 생전 정동제일교회를 다녔다. 이날 1부 ..
  • (사)한국교회법학회
    한국교회법학회, 「교회와 법」 제10-2호 원고모집
    한국교회법학회(이사장 소강석 목사, 학회장 서헌제 교수)가 학술 「교회와 법」(편집위원장 명재진 교수) 제10-2호 원고모집을 공지했다. 「교회와 법」은 교회의 ‘신앙공동체’로서의 측면과 ‘교인들의 단체(사단)’라는 측면에 관련된 신학적·법적 주제들을 다루는 학술지이며,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서 매년 2월과 8월 2회 ..
  • 조현삼 목사
    조현삼 목사 “2024년 모든 것을 누리는 해”
    서울광염교회 조현삼 목사가 최근 교회 홈페이지에 ‘2024년은 모든 것을 누리는 해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조 목사는 “다윗은 하나님이 자기에게 좋은 것을 주셨다고 했다. 하나님은 다윗의 집에 대하여 먼 장래까지 약속해 주셨다. 하나님은 다윗을 존귀한 자들과 같이 여기셨다. 다윗은 주께서 자기에게 베푸신 영예에 ..
  • 조정민 목사
    조정민 목사 “좋은 신앙이란 좋은 균형”
    베이직교회 조정민 목사가 5일 유튜브 채널 ‘잘 믿고 잘 사는 법’(잘잘법)에 출연해 ‘평생의 숙제 다이어트와 꾸준한 운동 압박에서 해방되기’라는 주제로 나누었다. 조 목사는 “건강이 중요하다는 걸 지식적으로 알고 있지만, 내 몸이 간절히 원할 만큼 절박하지 않다는 것이 작심삼일로 끝나는 이유라고 생각한다”며 “예를 들어..
  • 고신대 개혁주의학술원
    고신대학교 개혁주의학술원, 8일 제17회 신진학자포럼 개최
    고신대학교 개혁주의학술원(원장 황대우 교수)에서 오는 8일 오후 2시 서울제일교회(담임 김동춘 목사)에서 신진학자인 류길선·이재호 박사의 초청 강연을 듣는 ‘제17회 신진학자포럼’을 개최한다. 류길선 박사는 ‘조나단 에드워즈의 칭의론에 나타난 믿음과 실천의 관계: 구속사적 관점에 집중하여’라는 제목으로 발표한다. 이재호 ..
  • 김명용 박사
    “임사체험과 개혁신학의 관계로 알게 되는 세 가지”
    김명용 박사(온신학아카데미 원장, 장신대 전 총장)가 최근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온신학TV’에서 ‘진화인가 창조인가? - 임사체험과 개혁신학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김 박사는 “임사체험은 현재 세계적인 의과대학 안에서 일어나고 있다”며 “특히 심장 전문 의학자들이 임사체험을 경험한 많은 환자들을 경험하게..
  • 한일장신대 캄보디아 해외봉사활동 참여
    한일장신대, 캄보디아 해외봉사활동 참여
    한일장신대(총장 배성찬) 간호학과(학과장 김지애) 재학생들이 지난해 12월 16일부터 23일까지 7박 8일간 캄보디아에서 진행된 이번 해외봉사활동에 참여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사업단장 소성섭 교수와 홍세화 교수, 2학년 재학생 15명 등 17명이 참여했으며,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에서 주관하는 ‘2023년 ..
  • 박종순 목사
    “친구가 돈을 빌려 달라는 경우, 고려해야 할 두 가지는…”
    박종순 목사(한국교회지도자센터 대표)가 최근 ‘바른신학 균형생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친구가 돈을 빌려달라고 합니다’라는 질문에 대해 답했다. 박 목사는 “친구가 돈을 빌려 달라는 경우 몇 가지 고려가 전제되어야 한다”며 “첫째는 조건 없이 빌려주는 것이다. 친구를 사랑하고 돕고 싶은 마음으로 조건 없이 빌려 줄 수 있..
  • 디카시집 3집 「오뉴월의 햇살」
    성결대 파이데이아 학부, 「오뉴월의 햇살」 출간
    성결대학교(총장 김상식)의 파이데이아학부(학장 박기영)가 강서희와 12명의 학생들이 참여한 디카시집 ‘오뉴월의 햇살’을 지난 12월 15일에 발간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 디카시집은 2022년에 출간된 1집 ‘파란코끼리’와 2023년의 2집 ‘양은의 생명’에 이어 성결대학교의 세 번째 작품집이다. 이번 디카시집은 강정구, ..
  • 기독교학술원 제45회 영성포럼
    기독교학술원, ‘2024 로잔대회에 바란다’ 주제로 포럼 연다
    기독교학술원(김영한 원장)이 오는 19일 오후 3시 서울 서초구 소재 양재온누리교회 화평홀에서 ‘2024 로잔대회에 바란다’라는 주제로 제45회 영성포럼 기도회 및 발표회를 개최한다. 1부 경건회는 오성종 박사(본원 교무부장, 前 칼빈대신대원장)의 인도로, ▲‘국가를 위하여’ 이윤희 목사(前 육군군종차감) ▲‘교회를 위하..
  • 한일장신대 2024년 시무예배
    한일장신대 배성찬 총장, 2024년 무보수 총장직 수행
    한일장신대 배성찬 총장이 대학 발전을 위해 2024년 1년간 무보수 총장직을 수행하겠다고 이사장과 이사진, 교직원, 재학생들이 참석한 시무감사예배에서 밝혔다. 한일장신대 총장의 무보수 수행은 2004년 정장복 총장이 시작한 이후, 모든 후임 총장들이 솔선수범의 일환으로 지속해왔다...
  • 한일장신대 2024년 시무예배
    한일장신대, 2024년 새해 맞아 시무감사예배 드려
    한일장신대(총장 배성찬)는 3일 황기주기념채플에서 시무감사예배를 갖고 2024년 새해를 맞이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예배에는 서순석 총회 신학교육부장을 비롯해 박남석 이사장과 이사진, 배성찬 총장과 교직원, 재학생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예배는 김은주 경건실천처장의 인도로, 김웅수 교무처장의 기도, 이사 이복생 목사(정읍새힘교회)의 색소폰 축주, 서순석 목사(총회 신학교육부장)의 설교와 축도 순으로 진행..
  • 2019 문화선교연구원 컨퍼런스
    “교회, 위기의 시대 ‘은혜와 구원’ 맛보고 실현하는 장소·도구 돼야”
    임성빈(기윤실 이사, 전 장로회신학대학교 총장) 박사가 3일 기윤실(기독교윤리실천운동) 홈페이지에 ‘우리에게 아직 희망이 있습니까?’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임 박사는 “2023년을 보내고 2024년을 맞는 우리는 역사적 위기의 시대를 함께 경험하고 견뎌내고 있는 동료들이다. ‘세계는 하나의 지구촌’, ‘우리는 하나의 세계다’라는 낭만적 세계화의 구호가 코로나19로 인한 재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스..
  • 에라스무스 겨울 특강
    ‘월터스토프 VS 칸트: 종교인가 이성인가’, 묵직한 서적 강독모임
    기독교 인문주의적 관점에서 다양한 신학과 사상을 연구하는 지성적 모임인 에라스무스가 2024년의 첫 번째 겨울 강좌로 ‘월터스토프 VS 칸트: 종교인가 이성인가’를 1·2월을 걸쳐 6회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강좌에서는 니콜라스 월터스토프의 『종교의 한계 안에서의 이성Reason within the Bounds of Religion』을 함께 강독하게 된다. 이번 책은 칸트의 주요 저서인 『이성..
  • 학원복음화인큐베이팅원동 3기 사역자 양성과정
    학원복음화 인큐베이팅, ‘광주&전남’ 지역에서 사역자 양성과정 진행
    학원복음화인큐베이팅(대표 최새롬 목사)이 사역자 양성과정을 ‘광주&전남’ 지역에서 진행한다. 이번 과정은 22일부터 23일까지 광주 성지교회(담임=이재환목사)에서 열리는 학원복음화 인큐베이팅의 제 3기 양성과정이다. 학원복음화인큐베이팅 측은 이번 과정에 대해 “광주 광산교회, 선한이웃교회에 학원복음화 세미나를 진행했고 이후 5곳에 초·중·고등학교 기독교동아리가 세워진 지역”이라며 “이 열매들을 통해 광주&호남..
  • 성결대·ETRI 차세대 몰입형 입체영상 기술 기반 스마트 요가 프로그램 공동 연구
    성결대·ETRI, 스마트 요가 프로그램 공동 연구 진행
    성결대학교(총장 김상식)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교육과 기술의 융합을 목표로 ‘차세대 몰입형 입체영상 기술 기반 스마트 요가 프로그램의 연구 개발 및 실증’에 대한 공동 연구를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연구는 ‘초실감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한 실사기반 입체영상 공간컴퓨팅 기술 개발(과제번호 2022-0-00022)‘ 과제의 일환으로, 어린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증진을 위해 최첨단 입체영상 기술을 ..
  • 화종부 목사
    “‘여호와께서 지으시는 집·지키시는 성’ 주제로 새해 맞아야”
    남서울교회 화종부 목사가 최근 교회 홈페이지를 통해 2024년 신년 메시지를 전했다. 화 목사는 “2024년 새해가 시작되었다. 새해에는 코로나19의 여파를 완전히 떨쳐내면서 회복된 일상으로 더 온전한 모습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라 여겨진다”며 “다가오는 새해 우리 교회의 방향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50주년을 준비하면서 과거를 돌아봄’, ‘교육관을 건축하면서 미래를 준비함’, ‘이 ..
  • 조현삼 목사
    “행복과 불행,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반응으로 갈려”
    서울광염교회 조현삼 목사가 최근 교회 홈페이지에 ‘명령에는 뜻이 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조 목사는 “하나님의 역사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한 사람을 통해 이루어진다. 명령에 순종하면 위대한 일이 이루어진다”며 “하나님은 오늘, 우리에게 명령하신다. 이 명령에 순종하면 창조의 역사가, 출애굽의 역사가, 가나안 입성의 역사가 우리 삶에서 나타난다”고 했다. 이어 “성경을 보면,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사람의..
  • 김균진 혜암신학연구소 소장 ⓒ혜암신학연구소
    김균진 원장 “2024년부터 ‘한국신학아카데미’라는 명칭과 함께”
    한국신학아카데미 김균진 원장이 2024년 신년 메시지를 발표했다. 김 원장은 “2023년의 한 해를 보내고, 2024년 새로운 한 해를 맞게 되었다. 코로나 팬데믹이 좀 진정되었는가 싶었는데,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일방적 침략전쟁에 이어, 이스라엘에 대한 하마스의 테러와 하마스에 대한 이스라엘의 전쟁은 온 세계에 새로운 충격을 주었다”며 “이 전쟁들이 국지전에서 더 큰 전쟁으로 확장되지 않을지, 온 인류..
  • 한동대 베트남 하노이에서 학생공동연구 프로젝트 진행
    한동대, 베트남 하노이에서 학생공동연구 프로젝트 진행
    한동대학교(최도성 총장)가 유네스코 유니트윈 사업의 일환으로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한 '학생 공동연구 프로젝트(2023 Special Lecture Program for UN SDGs in Vietnam)'에 한동대 학부생 10명이 참가하여 베트남 국립농업대학교(Vietnam National University of Agriculture) 학부생 10명과 공동 연구의 기회를 가졌다고 최근 밝혔다. 해당 학부생..
  • 한남대 신희현 육군대장.
    한남대, 석좌교수로 신희현 前육군대장 임용
    한남대학교는 2일 신희현 前육군대장(제2작전사령관)을 경영·국방전략대학원 석좌교수로 임용했다고 밝혔다. 신희현 석좌교수는 한남대 ROTC(회계학과 85학번) 동문으로 4성장군까지 지낸 경륜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대학 및 대학원의 특성화사업과 미래전략, 정책자문 등을 수행하고, 특강 등을 통해 후학들을 지도하게 된다. 신 석좌교수는 한남대 ROTC 출신 최초로 2016년 장군으로 진급했으며 제36사단장, 제2신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