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의 성경적 기준은

생명윤리의 가장 중요한 성경적 기준은 하나님이 보여주신 창조 질서와 십계명에 명시된 살인하지 말라는 제6계명이다. 인간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형상대로 손수 창조하시고 심히 기뻐하신 존재다. 비록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죄를 지었지만 인간을 너무나 사랑하셨기에 죄로 죽은 인간들을 살리기 위해 친히 생명을 내어 주셨다. 하나님이 사랑하고 아끼는 존재를 귀하게 ..

조용기 목사와 해방 이후 한국 사회 및 기독교(6)

마지막으로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은 조용기목사와 민주화시대이다. 조용기목사는 한국전쟁,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 세계화에 잘 적응하였고, 여기에는 그가 시대의 흐름을 읽을 줄 아는 역사적인 안목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는 항상 원칙을 생각하지..

[구원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라(3)

만약 농부가 씨를 뿌리고 밭을 가꾸고 거름을 주고 온갖 노역을 견디며 키웠는데 열매가 맺어지지 않는다면 그의 상심이 얼마나 크겠습니까? 그러므로 반드시 뿌린 씨앗은 자라서 열매를 맺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영적인 열매는 만드시 우리가 그리스..
  • 안승오 교수
    ‘구조악 척결’이나 ‘샬롬’이 구원의 본질인가?
    하나님의 선교 개념은 전통적인 교회 중심 선교의 한계점들을 교정하도록 도운 면이 있다. 특별히 인간이 선교의 주인인 양 행세하면서 이기적인 동기로 수행되는 선교, 업적 자랑식의 선교, 인적 물적 자원의 중복 투자와 같은 폐해를 막는데 기여한 면이 있다. 이러한 점들은 하나님의 선교의 주요한 강점임에 틀림이 없다. 하지만 ..
  • 우울증은 뇌 속의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 저하로 발생하는데, 지금까지 세로토닌이 충분히 분비되는 사람이 자살한 경우는 한 건도 없다고 보고되고 있다.
    [뇌치유상담] 자살은 정신병리의 결과로 발생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생명을 경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최근 우리 사회의 정신병리 중 하나로 크게 대두되는 것이 자살의 문제이다. 인간의 생명을 단백질이나 탄수화물 등 구성성분으로 환산하면 날마다 타고 다니는 버스 교통비에 지나지 않는다. 또 보험회사들은 교통사고로 사망한 사람들의 값어치를 매길 때, 그 사람의 직업 연..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믿음으로 하나님께 기쁨을
    하나님은 우리의 믿음을 기뻐하십니다. 모자라고 허물이 많아도 믿음이 있으면 믿음의 사람으로 인정하시고 믿음을 통해서 하나님의 일을 이루십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알고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드리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는 하나님의 은혜로 오늘의 내가 되었습니다. 나에게 베풀어주신 하나님의 은혜는 헛되지 않았습니다...
  • 서헌제 박사(교회법학회장, 중앙대 명예교수, 대학교회 목사)
    모세를 닮은 지도자, 이승만
    요즘 장안의 화제는 단연 “건국전쟁”이다. 영화가 끝난 뒤 관객들이 큰 박수를 보내는 것은 그동안 왜곡되고 감추어졌던 이승만 건국 대통령에 대한 진실을 이제야 알게 되었다는 감격의 표시일 것이다. 특히 이 영화가 픽션이 아니라 사실적 증언과 자료를 바탕으로 한 다큐멘터리이기 때문에 더 설득력이 있는 게 아닌가 한다. (사..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믿음으로 세상을 바꾸었던
    전쟁의 승패는 강력한 군대나 무기에만 있는 것은 아니고 오로지 하나님만이 적으로부터 승리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 세계를 통치하신다는 믿음입니다. 하나님께서 다스리시옵소서. 거룩한 전쟁을 통해 이 땅에 평화를 이루어 주옵소서. 모든 나라가 다 함께 평화를 누리게 하옵소서. 믿음으로 행하게 하옵소서...
  • 신동만 장로
    성경, 왜 무엇에 초점을 맞춰 어떻게 읽을 것인가?(16)
    요한은 구약과 신약에 등장하는 많은 유대인 사도 중에서 특별히 영성이 가장 뛰어난 인물이었던 것 같다. 예수그리스도의 수제자 중의 수제자였던 요한은 가장 어리면서도 예수님의 영성을 잘 이해하여 가장 훌륭한 영적인 파트너로 예수께서 가장 아끼고 사랑하던 제자 중의 제자였던 것 같다. 요한은 영적인 분별력과 통찰력은 물론 예..
  • 건국전쟁
    “우리가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살 수 있는 이유”
    민족을 위해 외길 인생을 살아온 이승만 대통령은 대한민국에 자유민주주의를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지금의 우리나라가 있기까지 이승만 대통령의 큰 노력이 있었다. 1948년 채택된 새 헌법 초안 작성을 감독하고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실시하여 수립한 민주 정부, 부유한 지주로부터 가난한 농민에게 토지를 재분배하여 농업 생산성..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천성문만 바라고 나가세
    이 세상에는 믿음으로 기적을 이루어 내며, 또 믿음으로 불가능한 일을 가능한 일로 바꾼 사람들이 수없이 많습니다. 그들에게도 어려운 시련이 있었음을 봅니다. 그러나 그들은 믿음으로 모든 역경을 다 이겨냈습니다. 우리의 믿음을 기뻐하여 주옵소서. 신실하신 하나님은 그 약속하신 바를 반드시 이루십니다.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
  • 희망의 대한민국을 위한 한국교회 연합기도회
    [사설] 한국교회, 꺼져가는 기도의 불씨 살리자
    지난 20일 여의도순복음교회 대성전이 자리를 가득 채운 7천여 성도들의 뜨거운 기도 함성에 파묻혔다. 한국교회 다음세대지킴이연합이 ‘다음세대를 이음세대로’를 주제로 개최한 ‘희망의 대한민국을 위한 한국교회 연합기도회’ 현장을 두고 하는 말이다...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
    우리의 생활 속에는 이런저런 환난의 바람이 불어옵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확신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입니다.”(히11:1) 믿음의 선조들은 이 믿음으로 하나님께 인정받았습니다. 믿음을 가진 우리에게도 바라는 것들이 확신으로 나타나길 원합니다. 눈으로 보지 못하는 것들이 보이는 증거로 나타납니다. 하나님께서 믿음을 기뻐하시고, 저희 믿음에 아름다운 상을 주셨다고 믿습니다. “걸어가세. 믿음 위에 서..
  • 이명진(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상임운영위원장, 성산생명윤리연구소 전 소장)
    교만과 탐욕의 산물, 우생학
    우생학을 나타내는 영어 eugenics는 well(잘난, 좋은, 우월한)의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eu와 born(태생)의 의미를 지닌 genos의 합성어다. 인류를 개량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우생학은 생명윤리 영역에서 인류에게 가장 큰 피해를 주었다. 하나님의 창조질서을 훼손하고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하고 있다...
  • 김명혁 목사
    [사설] 故 김명혁 목사가 한국교회에 준 ‘큰 울림’
    한국교회 원로 김명혁 목사가 지난 18일 향년 87세로 하나님 품에 안겼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날 오전 춘천에 있는 산천무지개교회에 설교하러 가던 중 불의의 교통사고를 당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안타까움이 더했다. 고인은 서울대 문리대 사학과를 나와 미국 훼이스신학교, 웨스트민스터신학교, 예일대학교신학원, 아퀴나스신학원(Ph.D.), 풀러신학교 선교신학원과 튀빙겐대학교 등 수많은 신학교에서 수학했다. 목사 안수..
  • 건국전쟁
    [<건국전쟁>을 바라보는 학생들의 시선(1)] “내가 배운 것은 편집된 역사였다”
    영화를 보기 전엔 '다큐멘터리 영화가 어떻게 감동적일 수 있을까, 왜 눈물이 날까'라고만 생각했다. 그러나 영화를 보는 내내 가슴이 먹먹했고, 끝나고 나서 말할 수 없는 감정들이 밀려와 지금까지 계속 여운이 남는다. 지금의 자유대한민국이 있기까지 지켜주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역사를 편파적으로 배워 제대로 알지 못했던 나의 무지함을 반성하게 되었다...
  • 우울증
    사연 있는 죄의 위험성
    목회현장에 서 있는 목회자는 수시로 성도들의 아픔과 상처를 마주합니다. 이들을 위로하고 품어주는 것이 목회자들에는 꼭 필요합니다. 이와 동시에 목회자는 성도들의 죄악된 삶을 지적하고 회개를 촉구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무조건 품어주고 상처만 어루어만지는 것만이 목회는 아니기에, 성도가 성화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복음으로 양육해야 할 책임이 목회자들에게는 늘 따라옵니다...
  • 박진호 목사
    신약의 잠언인 야고보서의 결론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지니라.”(약5:13) 야고보서는 이미 믿은 신자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관한 실천적 규범이다. 그리스도를 닮아 자라가라는 권면이다. 구약의 잠언과 비견되는 신약의 윤리적 강령이다. 그래서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해 거룩하게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뜻과 방식에 관해 설명하는 교리서신서들과는 다른 특징을 지닌다..
  • 신성욱 교수
    성경이 제대로 열리게 하려면
    얼마 전, 비교종교에 대한 강의를 한 적이 있다. 참 종교가 아님에도 5대 종교 중 하나에 속한 4개의 유사종교 단체와 참 종교인 기독교가 얼마나 큰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 조목조목 강의한 내용이다. 기독교가 유일한 참 종교임을 입증해줄 근거들이 적지 않다. 믿음, 확신, 체험 등만으론 객관적인 증거가 될 수 없다. 학문적이면서도 역사적인 증거라야 객관적인 증거로 인정받을 수 있다...
  • 서병채 총장
    PACE 국제 펠로우십
    PACE 국제 펠로우십은 해외에서 한국에 유학 온 학생들과 교제할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되었었다. 이 펠로십은 카핑 박사(Dr. Kaping)와 내가 함께 시작하였다. 서울의 신촌 쪽에서 선교를 지향하는 작은 교회에서 한 달 동안 멜빈의 PACE 세미나를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었다. (지금은 그 교회가 국내 대학들에 유학 온 전 세계학생들을 대상으로 선교하는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그때 그곳에서, 나는 인도의..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모든 생명은 사랑으로 잉태되고 또 사랑으로 태어나서 사랑의 품 안에서 안기어 행복하게 즐겁게 살게 만드셨습니다. 물고기의 생명이든지 곤충의 생명이든지 이 세상에 태어나는 모든 생명은 사랑을 듬뿍 안고 태어나 살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 인간은 특별히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어지고 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의 사랑을 받으면서 살게 하셨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행복입니다. 그런데 인간이 죄를 범해 하나님의 사랑과 끊어지게 ..
  • 이범희 목사
    [안보칼럼⑤] 국가보훈과 안보의식
    국가보훈의 궁극적 목적은 기억을 통한 연대이다. 국립묘지는 국가공동체에 대한 정체성과 애착심을 강화한다. 역사와 국가의 맥을 이어온 분들의 영혼이 깃들어 있는 성스러운 장소이자 함께 겪은 희생의 기억을 공유하는 결속의 현장..
  • 권준호 목사
    [권준호 목사 칼럼] 빠르기보다 바르게 성장하는 교회
    100년 넘은 교회에서 있었던 일이다. 이 교회는 시골에 있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어느 날 목회자가 부임했다. 목사님은 교회 이곳저곳을 둘러보았다. 본당에 그랜드 피아노가 있었다. 피아노 위치를 옮기고 싶었다. 피아노 위치를 바뀌면 예배가 훨씬 더 은혜로워질 것 같았다. 그래서 목사님은 이 문제를 놓고 장로님들과 당회로 모였다. 그런데 한 장로님이 이렇게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