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의 성경적 기준은

생명윤리의 가장 중요한 성경적 기준은 하나님이 보여주신 창조 질서와 십계명에 명시된 살인하지 말라는 제6계명이다. 인간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형상대로 손수 창조하시고 심히 기뻐하신 존재다. 비록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죄를 지었지만 인간을 너무나 사랑하셨기에 죄로 죽은 인간들을 살리기 위해 친히 생명을 내어 주셨다. 하나님이 사랑하고 아끼는 존재를 귀하게 ..

조용기 목사와 해방 이후 한국 사회 및 기독교(6)

마지막으로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은 조용기목사와 민주화시대이다. 조용기목사는 한국전쟁,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 세계화에 잘 적응하였고, 여기에는 그가 시대의 흐름을 읽을 줄 아는 역사적인 안목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는 항상 원칙을 생각하지..

[구원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라(3)

만약 농부가 씨를 뿌리고 밭을 가꾸고 거름을 주고 온갖 노역을 견디며 키웠는데 열매가 맺어지지 않는다면 그의 상심이 얼마나 크겠습니까? 그러므로 반드시 뿌린 씨앗은 자라서 열매를 맺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영적인 열매는 만드시 우리가 그리스..
  • 서병채 총장
    실패의 영웅들
    어떤 것을 발명하는데 “1만 번이나 안 되는 방법을 알았다”고 고백한 아인슈타인. 1,093개의 미국 특허가 에디슨의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다고. 이 많은 발명을 위해서 에디슨은 수백만 번의 실패를 거듭했다고. 에디슨은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구를 완성하기 위해 9,999번이나 실패를 했다고. 그에게 한 친구가 “자네..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다
    세상이 악할수록 세상 속에서 소금이 되고 빛이 되게 하옵소서.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마5:13) 소금은 세상 널리 퍼져있지만 그 귀함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소금처럼 보이지 않게 겸손하게 하옵소서. 이에 비해 빛은 드러나고 귀합니다. 소금은 어디나 있지만 드러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빛은 아무리..
  • 세인트하우스 평택 정재우 목사
    선한 양심
    어제 오후 비가 내리고 도로는 젖어 있었다. 주유소에 들러 주유를 하고 막 도로에 진입해 불과 100여 m를 가서 신호등 앞에 서있는데 마주 오던 승용차 운전자가 운전석의 창을 내리고 나를 향해 무어라고 외쳤다. 나는 창을 내리고 소리를 들었다. “유류 주입구가 열렸어요” 나는 감사하다고 고개를 끄덕이고 신호등 네거리를 ..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순수하고 깨끗하고
    우리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으로 살아가는 것이 우선입니다. 어린이는 욕심이 없습니다. 내일에 대한 걱정도 없습니다. 어린이는 내일을 걱정 없이 그날그날 살아갑니다. 어린이 삶의 태도입니다. 어린이와 같은 마음을 갖게 하옵소서. 궁극적으로 하나님께서 길을 열어주셔야 합니다. 엘리베이터 문은 억지로 열면 안 됩니다. 문은 ..
  • [사설] 동성애가 과연 축복할 일인가
    로마 교황청이 지난해 동성 커플에 대한 사제의 축복 집전을 허용한 후 국내에서 신부가 두 동성 커플에게 처음으로 축복 집전을 한 사실이 밝혀졌다. 천주교 글라렛 선교수도회 소속의 모 신부가 지난달 20일 신년 미사 직후 동성 커플을 위한 축복 기도문을 낭독했다는 것...
  • 이희우 목사
    요한복음(42) 안달난 사람들
    1517년 10월 31일 부패한 로마 카톨릭 교회의 면죄부(면벌부, 大赦-lndulgentia) 대량 판매를 지적하고, 비텐베르그 교회 문에 95개 조 반박문을 게시하면서 종교개혁, 교회개혁 운동이 일어났다. 이 종교개혁 운동이 17세기 초까지 계속 이어지며 중세의 교권 통치 시대를 무너뜨리는 결정적 역할을 하고 중세와 ..
  • 김상복 목사
    기독교인들은 반드시 투표한다
    인류가 개발한 가장 좋은 정치제도는 흠이 없지는 않지만 민주주의 제도이다. 선진국들은 민주주의의 장점을 가장 잘 수행하는 나라들이다. 이 사실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나라는 대한민국이다. 북한과 남한은 같은 민족이요 동일한 언어와 문화를 가진 나라들이나 남한과 북한의 차이는 인공위성이 밤에 찍은 한반도 사진 한 장이 극적으로..
  • 정성구 박사
    카이퍼와 이승만(2)
    앞서 말하기를 카이퍼와 이승만은 서로가 아무 관련이 없다고 말했었다. 그런데도 이 두 분은 공통점이 있다. 첫째는 그 두 분은 당시에 최고의 지성과 학력을 가졌다는 것이고, 둘째는 나라가 거의 절망에 빠져있을 때, 나라를 건져서 새로운 세계를 향하도록 한 것이다. 셋째는 명연설가요, 명설교가로서 민족을 깨우고 새로운 방향..
  • 광명 햇빛
    [구원론] 누가 구원을 얻습니까?(1)
    “어떤 관리가 물어 이르되 선한 선생님이여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일컫느냐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 네가 계명을 아나니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언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여자오되 이것은 내가..
  • 민성길 교수
    동성애의 사회적 원인
    의학은, 건강한 행동이든 병적 행동이든, 특정 행동에 대해, 생물-정신-사회적 모델에 따라 연구하고 또 치료한다. 필자는 지금까지 동성애의 생물학적 원인(유전, 선천성 등)과 정신적 원인(정신분석 이론, 가족이론, 발달이론 등) 등에 대해 기술하였다. 이제 동성애의 사회적 원인에 말해 보고자 한다...
  • 최재영 목사
    [사설] 친북·종북 세력의 교계 침투 경계해야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에게 접근해 명품가방을 선물하고 그 과정을 몰래 카메라로 촬영한 혐의로 고발당한 최재영 목사의 친북 행적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최 목사는 그동안 수차례 북한을 드나들며 “북한에도 ‘종교의 자유’가 있다”라고 주장하는 등 노골적인 친북 활동을 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하늘 높이 뜨게 하셔서
    주의 법을 사랑하는 자에게는 큰 평안이 있습니다. 마음의 평안입니다. 마음은 세계를 담고, 우주를 담고, 하나님을 모실 수 있는 큰 그릇입니다. 주님은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아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요14:1) 하셨습니다. 우리 하나님의 자비로운 심정에서입니다. 하나님은 해를 하늘 높이 뜨게 하셔서, 어둠 속 죽음의 그늘 아래에 있는 우리에게 빛을 비추게 하시고, 우리의 발을 평화의 길로 ..
  • 안승오 교수
    성공적인 로잔대회를 위해 숙고해야 할 사항들
    성경은 이 세계의 모든 문제의 근원을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 즉 죄로 설명한다. 즉 하나님과의 관계를 단절하고 자신의 욕심을 따라 살려는 죄로 인하여 모든 문제가 발생한 것임을 말씀하고 있다. 로잔 3차 대회의 결과물인 케이프타운 선언도 이와 연관하여 “죄의 결과와 악의 권세는 인간성의 모든(영적, 육체적, 지적, 관계적) 차원을 타락시켰다. 이 타락은 모든 문화와 역사의 모든 세대에 걸쳐 사람들의 문화, ..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생명과 사망, 복과 저주
    생명과 사망, 복과 저주를 우리 앞에 내놓으셨습니다. 어떤 길을 택하겠느냐?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기 원합니다. 올바른 길을 선택할 수 있는 지혜를 갖게 하옵소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길을 선택할 지혜가 필요합니다.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아낌없이 주시고 나무라지 않으시는 하나님께 구하십시오. 받을 것을 믿습니다.’ 야고보 사도의 권고입니다. 생명을 얻고 복을 받는 선택의 기준이 하나님의 ..
  • 권준호 목사
    [권준호 목사 칼럼] 온라인 해피코스로 전도의 불씨를 이어갔다
    많은 교회가 관계 전도를 하고 있다. 구역이나 셀, 전도팀을 통해서 관계 전도를 한다. 관계 전도를 통해 교회에 초대한다. 구역과 셀에도 초대한다. 하지만 전도 소그룹의 한계를 느꼈다. 게스트들이 교회에 정착하기가 쉽지 않았다. 세례받는 경우도 많지 않았다. 셀, 전도팀과 연결하여 세례를 주는 전도 프로그램이..
  • 1945년 8월 15일경 광화문 사거리의 모습. 당일 많은 사람이 모였을 가능성은 거의 없으며, 이후 사진일 가능성이 높다. 사진에 보이는 태극기의 태극무늬가 비정상적으로 큰 것은 일장기에 덧칠해 만들었기 때문이다.
    [안보칼럼⑥] 국가보훈과 북한 정권의 정체
    1945년 8월 15일 광복이 왔다. 한반도의 두 세력이 죽음으로 싸운다. 하나는 3.1운동과 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받은 자유 민주주의의 공화국 세력이고, 다른 하나는 볼셰비키 공산주의 혁명을 이어받은 인민공화국을 만들려는 세력이다...
  • 건국전쟁
    “이승만, 누구보다 국민과 이 나라 사랑한 사람”
    “페미들한테 묻고 싶어요. 당신들이 그렇게 외치는 여성의 인권을 누구 덕분에 갖게 되었는지” 영화<건국전쟁>을 보며 기억에 남는 가장 통쾌하고도 짜릿했던 말이다. 현재 재학 중인 대학교는 페미니스트 때문에 사상이 좋지 않은 쪽으로 흘러가고 있었는데, 이 영화를 보고 정신이 번쩍 들게 되었다. 가장 중요한 말이다. 페미니스트들이 그렇게 외치는 남녀평등과 여성의 참정권, 사회생활보장 등이 누구의 덕에 이 나라에 ..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욕심을 버리게 하소서
    지금 저의 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말씀과 기도로 마음을 잘 관리하고 하나님이 받으실 마음으로 만들게 하옵소서. 영혼이 평안함과 같이 모든 일이 잘 되고, 형통하게 하옵소서. 힘든 상황을 잘 극복하게 해주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나아가 그 상황을 막아주시고 평온하게 인도하신 하나님을 더욱 찬양하게 하옵소서...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믿음이 적은 사람아, 왜 의심하였느냐
    언제나 쾌청하고 신선한 날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무더운 날도 있고, 매서운 추위와 싸우는 날도 있습니다. 언제나 행복하고, 기쁨과 웃음이 가득한 것이 아니라, 때로는 한숨짓고, 눈물을 흘려야 할 때도 있습니다. 건강할 때가 있는가 하면, 병마와 씨름할 때도 있습니다...
  • 건국전쟁
    하나님이 보내 주신 선물, 이승만 대통령
    이승만 대통령은 우리나라를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고, 반공주의자였으며, 한미상호방위조약을 통해 전쟁으로부터 나라를 지켜낸 분이다. 그런데 영화<건국전쟁>을 보며 한 가지 의문점이 생겼다. 왜 학교에서는 우리나라를 위해 힘쓴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 부정적으로만 가르치는 걸까. 학교 수업이 끝나면 친구들에게 “이승만 대통령은 나라를 위해 좋은 일을 많이 하신 분인데 학교에선 안 좋은 이야기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