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의 성경적 기준은

생명윤리의 가장 중요한 성경적 기준은 하나님이 보여주신 창조 질서와 십계명에 명시된 살인하지 말라는 제6계명이다. 인간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형상대로 손수 창조하시고 심히 기뻐하신 존재다. 비록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죄를 지었지만 인간을 너무나 사랑하셨기에 죄로 죽은 인간들을 살리기 위해 친히 생명을 내어 주셨다. 하나님이 사랑하고 아끼는 존재를 귀하게 ..

조용기 목사와 해방 이후 한국 사회 및 기독교(6)

마지막으로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은 조용기목사와 민주화시대이다. 조용기목사는 한국전쟁,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 세계화에 잘 적응하였고, 여기에는 그가 시대의 흐름을 읽을 줄 아는 역사적인 안목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는 항상 원칙을 생각하지..

[구원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라(3)

만약 농부가 씨를 뿌리고 밭을 가꾸고 거름을 주고 온갖 노역을 견디며 키웠는데 열매가 맺어지지 않는다면 그의 상심이 얼마나 크겠습니까? 그러므로 반드시 뿌린 씨앗은 자라서 열매를 맺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영적인 열매는 만드시 우리가 그리스..
  • 이명진(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상임운영위원장, 성산생명윤리연구소 전 소장)
    생명윤리 왜 중요한가(미끄러운 경사길)
    생명윤리의 기초는 생명의 시작에서 시작한다. 생명의 시작에서 마지막 육신의 죽음을 맞기 까지 생명윤리의 문제는 신앙인의 삶과 직결되어 있다. 인간이 땅 위에 살아가면서 하나님이 정해 주신 기준을 따라 살게 되면 안전하고 평안히 살아가는 지혜로운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기도하겠습니다
    기도는 우리가 해야 할 일 가운데 가장 귀한 일입니다. 예수님이 세례 받으실 때도 기도하셨고 또 제자들을 선택하기 전에도 산에 가셔서 밤새도록 기도하셨습니다. 변화산에서 기도하실 때 영광스럽게 변화되시었고, 겟세마네 동산에서도 피땀을 흘리시며 기도하셨습니다. 십자가에 달리셔서도 못 박은 사람들을 위해 용서의 기도를 하셨다..
  • [사설] 신천지 둘러싼 지역 갈등, 누구 책임인가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신천지)의 은밀한 지역사회 침투 시도에 지역사회가 온통 벌집 쑤신 듯 시끄럽다. 경기도 고양시는 최근 신천지 측이 매입해 시에 신청한 종교시설 용도 변경을 허가했다가 지역 주민과 교계의 반발로 취소하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인천시에선 이런 갈등이 10년째 이어지고 있다...
  • 박진호 목사
    두 마음을 품는다는 것은?
    모든 저자는 특정한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서 그와 연결된 맥락에서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따라서 한 책 안에선 특정한 단어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저자의 의도한 특정 개념을 일관되게 드러나게 됩니다. 또 그래서 그 의미에 대한 부차적인 설명도 본문 안에 밝혀 놓습니다...
  • 신성욱 교수
    세상에 이런 목사 이런 성도가 있을 수 있을까?
    내가 지금까지 들은 최고의 설교자가 한 명 있다. 7년 전쯤, 우연히 그의 설교를 들은 후 수업과 세미나 때마다 그를 자랑해왔다. 설교도 탁월하고 인품도 최고인 사람이다. 설교가 얼마나 좋았던지 개척 첫 날 600명이 모일 정도였다. 대형교회에서 담임으로 모시려 했으나 거절하고 개척을 했다. 지금도 여러 큰 교회들로부터 ..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나는 죄인입니다
    기도는 영혼의 호흡입니다. 분명히 쉬지 말고 기도하게 하옵소서. 항상 기도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바로 진실하게 기도할 것을 권고합니다. 바리새인은 모든 면에서 옳게 보이기 때문에 그가 드리는 기도도 바른 기도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반면에 세리는 모든 면에서 못된 사람이기 때문에 그가 드리는 기도도 잘못된 기도라고 ..
  • 이희우 목사
    요한복음(36) “나는 생명의 떡이니” (2)
    “나는 생명의 떡이니”, 예수님의 이 자기 선언은 마치 어둠 속을 비추는 등대이자, 빽빽한 밀림 속에서 손에 쥐어진 지도나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다. 우리 마음의 혼란을 평정케 하기에 충분한 말씀, 이 선언은 “내 마음은 호수”라는 말처럼 힘이 있는 은유이기도 하다. “내 마음은 호수”라 하면 마음에 광활한 바다가 열리면서..
  • 월드미션대학교 윤임상 교수
    [교회음악 이야기] 내 맘의 주여 소망 되소서
    해마다 3월 17일이면 성 패트릭 데이 (St. Patrick’s Day)로서 이곳 미국에서는 휴일로 지정이 되어있습니다. 이날은 5세기 아일랜드의 성 패트릭 (St. Patrick, 386-461) 이 세상을 떠난 날입니다. 이때, 사람들은 초록색 계통의 옷을 입고, 세상은 온갖 초록으로 물을 들여 축제하는 날입니다, ..
  • 故 조용기 목사
    조용기 목사와 해방 이후 한국 사회 및 기독교(5)
    조용기목사는 한국교회의 역사상 가장 국제적인 인물이다. 그는 외국선교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고, 그 자신이 국제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조용기목사는 어린 나이에 선교사들의 통역을 하면서 오순절운동을 배웠다. 그는 그들을 통하여 오순절 메시지만이 아니라 집회를 운영하는 방법도 배웠다. 조용기목사는 선교사들을 통하여 ..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회개는 은혜입니다
    바울은 자기를 죄인의 우두머리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늘 자기를 쳐서 굴복하게 한다고 했습니다. 회개는 은혜의 길, 생명의 길이라는 것을 압니다. 회개와 교만이 함께 할 수 없습니다. 교만한 사람은 회개할 수 없고 회개한 사람은 교만할 수 없습니다...
  • 2024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사설] 20년째 기독교 박해국 1위 북한
    북한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기독교를 가장 많이 핍박하는 국가로 선정됐다. 한국오픈도어선교회가 지난 17일 기독교 박해지수 ‘월드 와치 리스트(World Watch List) 2024’을 발표하면서 세계 기독교 박해 동향을 보고했는데 북한은 20년째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다...
  •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전경
    [안보칼럼①] 국가 보훈과 안보
    보훈은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서 자신의 생명을 바치고 희생한 이들에게 정부가 주체가 되어 이들의 희생정신을 기념하고 선양하며 합당한 보상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국가보훈정책을 통해 국가의 영속성을 보장하고, 국가의 주권과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고귀한 가치라는 것을 전 국민이 동의하고 공감한다. 합당한 보훈정책의 확립은 국민의 안보의식과 희생정신을 드높인다. 또한 국가의 주권과 영토..
  • 광명 햇빛
    [구원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라(2)
    첫 번째 실황,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것에는 다양한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안에 있습니다. 오늘 본문 엡 1:4에서는 하나님이 창세전에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셨다고 증언합니다. 그리고 11~12절에선 이러한 선택이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우리를 예정하신 것”이라 설명합니다. 사도 바울은 딤후 1:19에서도 이..
  • 동성애 동성혼
    동성애 유전자는 없다
    의학기술이 발달한 오늘날, 동성애 유전자가 있다면 발견되지 않을 수 없게 되어 있다. 현재 그 첨단 유전연구 기술이란 전장 유전체 연관 연구(Genome Wide Association Study; GWAS)이다. 현재까지 동성애에 대한 GWAS는 4개 발표되었지만, 단일한 동성애 유전자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썩지 않을 면류관
    이 땅에 사는 모든 성도는 천국에서 받을 면류관을 기대합니다. 선한 싸움을 싸우고, 사명을 잘 마치고 믿음을 지킨 성도들이 받을 면류관입니다. “나는 선한 싸움을 다 싸우고,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습니다.”(딤후4:7) 스스로 낮추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된 성도가 받을 면류관입니다.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 영혼을 구원하는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시험을 참고, 주를 사랑하게 하옵소서. 주를 사랑..
  • 역사상 최대 규모의 기독교 전도 운동, 2020년 아프리카에서 열려
    ‘복음화’와 ‘인간화’는 공존 가능?… 통전적 선교신학의 한계점
    통전적 선교신학은 복음주의 진영과 에큐메니칼 진영의 오랜 갈등 끝에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된 것으로 복음주의 진영의 핵심 목표인 복음화와 에큐메니칼 진영의 핵심 목표인 인간화 중 어느 하나에 우선순위를 두지 않고, 둘 다를 균형감 있게 추구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선교신학이라 할 수 있다. 지금도 여전히 양 진영이 완벽하게 일치한 것은 아니지만, 오늘날은 에큐메니칼 진영이 제시한 통전적 신학을 복음주의 진영 역..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네 믿음이 크다
    편안하고 안락한 선택보다 배고픈 선택이 오히려 사람을 더 위대하게 만듭니다. 시련이 제 성장의 동력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감당하기 힘든 고통을 겪을 때, 헤어 나올 수 없는 곤경에 처했을 때 하나님을 찾게 하옵소서. 가나안 여자 한 사람이 예수님을 향해 외쳐 말하였습니다. 다윗의 자손이신 주님, 나를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내 딸이, 귀신이 들려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자녀들의 ..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생각의 변화, 삶의 변화
    생각의 변화가 삶의 변화로 이어집니다. 하나님의 눈으로 저 자신을 보게 하옵소서. 자신에게만 집중하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옵소서. 성경이 가리키는 생각을 깨닫고 그 방향을 터득하게 하옵소서. 자신에게 집중하는 삶을 끝내고 하나님과 함께하는 삶을 시작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은 우리에게 생각하는 힘을 주셨습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은혜와 복입니다...
  • 신동만 장로
    성경, 왜 무엇에 초점을 맞춰 어떻게 읽을 것인가?(12)
    마태는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그리스도의 세계라”(마1:1)로 신약성경을 시작하면서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이 하나이며 한 말씀임을 연결하고 있다. 삼위일체 하나님이 한 분이심을 암시하고 있는 것이다. 구약성경의 하나님과 신약성경 하나님인 예수그리스도는 패러다임의 변화로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영이신 하나님이 육신을 가진 모습으로 오셨기 때문이다. 즉 영이신 하나님이 사람과 동일한 성정을 가진 영혼이 있는 육..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은혜를 받은 대로
    우리의 일은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를 드러내는 거룩한 부르심입니다. 저는 주님을 위해서 일을 합니다. 하나님의 은혜의 힘입니다. 사람이 불순종의 죄를 범하여 얼굴에 땀을 흘려야 일용할 양식을 먹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우리에게 또 은혜를 주셨습니다. 우리가 하는 일이 모두 하나님 앞에서 존엄하게 하옵소서. 돈이나 성공이 주님의 자리를 차지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하나님과 함께 살아가는 법을 가르쳐 주옵소서. 하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