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의 성경적 기준은

생명윤리의 가장 중요한 성경적 기준은 하나님이 보여주신 창조 질서와 십계명에 명시된 살인하지 말라는 제6계명이다. 인간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형상대로 손수 창조하시고 심히 기뻐하신 존재다. 비록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죄를 지었지만 인간을 너무나 사랑하셨기에 죄로 죽은 인간들을 살리기 위해 친히 생명을 내어 주셨다. 하나님이 사랑하고 아끼는 존재를 귀하게 ..

조용기 목사와 해방 이후 한국 사회 및 기독교(6)

마지막으로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은 조용기목사와 민주화시대이다. 조용기목사는 한국전쟁,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 세계화에 잘 적응하였고, 여기에는 그가 시대의 흐름을 읽을 줄 아는 역사적인 안목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는 항상 원칙을 생각하지..

[구원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라(3)

만약 농부가 씨를 뿌리고 밭을 가꾸고 거름을 주고 온갖 노역을 견디며 키웠는데 열매가 맺어지지 않는다면 그의 상심이 얼마나 크겠습니까? 그러므로 반드시 뿌린 씨앗은 자라서 열매를 맺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영적인 열매는 만드시 우리가 그리스..
  • 김철영 목사(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 사무총장)
    한국교회, 카톡교라는 오명(汚名)을 벗어나야 한다
    오는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5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선거 열기가 점점 달아오르고 있는 가운데 목회자와 크리스천들이 참여하고 있는 단체 카톡방을 비롯한 SNS에서 특정 정당과 후보자에 대한 지지와 반대 등의 글이 올라오고 있다...
  • 신동만 장로
    성경, 왜 무엇에 초점을 맞춰 어떻게 읽을 것인가?(15)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 승천하신 후 오순절 날이 이르매 성령 하나님이 역사의 전면에 등장한다. “사도와 같이 모이사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려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 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행1:4..
  • 이명진(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상임운영위원장, 성산생명윤리연구소 전 소장)
    생명의 소중함 이렇게 전해보자
    대한민국에서 생명운동(Prolife)활동의 역사가 깊지 않고 내용에 대해서도 익숙하지 않기에 생명의 소중함을 쉽게 전하기가 익숙하지 않다. 어디서부터 어떤 주제로 어떻게 전해야 할지 막연하기도 하다.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2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기본적으로 생명윤리에 접근하는 방법을 먼저 이해하면 다른 사람에게 생명의..
  • 서병채 총장
    사역에서 목회자들의 도전
    “평신도목회 운동은 목회자가 자신이 받은 목회적 사명을 이루기 위해 평신도들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고, 평신도들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영적 사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목회자들이 그들을 돕고 훈련하여 그들이 스스로 전임 목회자들과 함께 주님의 교회를 세워갈 수 있는 평신도 목회자들을 양성한다는 것이다.”(김상복 목사, “평신도..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영광과 기쁨의 신앙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많은 것들이 우리를 위해 성취되었음을 믿습니다. 악마의 통치가 해체되고 죽음이 정복되었고 속죄가 이루어졌고 저주의 문이 닫히고 낙원이 문이 열렸다고 믿습니다.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장벽이 무너졌습니다. 하나님의 평화가 하늘과 땅에 가득 차게 되었습니다. 인간의 구원이 이루어졌습니다. 구원의 역사는 예..
  • [사설] ‘저출산’ 위기 극복, 모두의 지혜 모을 때
    교계가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해 국가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범국가 대책팀’을 구성할 것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제안했다.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기공협)는 지난 12일 발표한 성명에서 “국가 소멸 위기에 다다른 저출산 문제는 이제 정부 부처의 힘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수준에 와 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주문..
  • 장헌일 목사
    기업의 출산장려금, 국회와 정부는 근본적인 답을 해야 한다
    지난 5일 초저출생 극복을 위해 부영그룹은 2021년 이후 출산한 임직원 66명의 자녀 70명에게 1인당 1억 원씩, 총 70억 원의 출산장려금을 지급했다. 이런 출산 장려정책은 1억 원이라는 파격적인 금액을 특정 기간에 나눠서 주는 방식이 아니라 한 번에 지급한 최초의 사례다. 또한, 국가로부터 토지가 제공된다면 셋째까..
  • 박진호 목사
    믿음으로 산다는 진짜 의미는?
    북왕국의 왕들이 여로보암의 죄를 답습하여 하나님의 징벌을 받았다는 것이 열왕기가 강조하는 주제 중의 하나입니다. 여로보암이 행한 죄 중에는 일반 백성들로 제사장을 삼은 것도 있습니다. 본인이 다윗과 솔로몬의 후손이 아니고 신하의 아들이었습니다. 그래서 “느밧의 아들”이라는 수식어가 거의 매번 붙습니다...
  • 신성욱 교수
    복음에 빚진 자
    『복음에 빚진 자』(사도행전, 2019)의 저자 이민교 목사의 얘기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 원불교 가정에서 태어나 고아와 장애인에게 온 마음을 쏟던 그는 일찌감치 원불교 교역자인 교무가 될 준비를 하고 있었다. 원불교의 지도자가 되려고 어느 날은 눈이 쏟아지는 날에 고무신을 신고 지리산 천왕봉을 몇 차례 오르는 고행의 길..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사순절이 시작되는
    ​재의 수요일입니다. 사순절이 시작되는 날입니다. 예수님의 생애를 묵상하며 내 삶의 본질을 들여다보는 시기입니다. 예수님의 모욕당하시고 수난받고 고통받으시는 그 고통 속에 함께 참여하고 그 고통을 느끼는 사순 시기로 부활의 날개를 펴기 위한 죽음이라고 삶 가운데서 깨치게 하옵소서. 매일 죽어 매일 새롭게 사는 부활의 삶이 되게 하옵소서. 온몸에 재를 뒤집어쓰고 비참하고 못난 자신을 고백하게 하옵소서. 숨 쉬고..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나는 확실히 아네
    우리는 이상한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 되었습니다. “너는 가서 음란한 여인과 결혼하여, 음란한 자식들을 낳아라! 이 나라가 주를 버리고 떠나서, 음란하게 살고 있기 때문이다.”(호1:2) 하나님께서 호세아 선지자에게 내리신 이상한 명령에서 하나님의 무조건적 사랑을 보았습니다...
  • 건국전쟁
    [사설] ‘건국전쟁’이 일깨운 이승만의 실체적 진실
    건국 대통령 이승만을 재조명한 영화 ‘건국전쟁’이 큰 감동을 안겨주며 시간이 갈수록 관객을 끌어 모으고 있다고 한다. 주목을 끌만한 상업영화가 아님에도 지난 1일 개봉 이후 열흘만에 누적 관객수 18만명을 돌파하며 현재 전국 극장에서 상영 중인 영화 중 4위를 기록할 정도로 큰 호응을 받고 있다...
  • 안승오 교수
    하나님의 관심, ‘세상의 구원’인가 ‘세상의 샬롬’인가
    하르텐슈타인에 의해 주창되고 호켄다이크 등에 의해 에큐메니칼 진영에서 적극적으로 수용되고 발전된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신학은 기독교 선교에 있어서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 개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데이비드 보쉬(David Bosch)는 ’하나님의 선교‘ 개념이 지난 반세기의 선교신학에서 가장 결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개념이었다고 말한다...
  • 광명 햇빛
    [구원론] 무엇으로부터 구원을 받는가?(1)
    한 조사기관에서 기독교인들을 대상으로 ‘구원이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얻었습니다. 조사자들은 그리스도인들이 복음의 근본 진리에 대해 나름대로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는 예상 밖이었습니다. 1000여 명의 답변 가운데 구원의 의미를 그런대로 정확하게 설명한 사람은 채 10명도 안되었습니다. 제일 많은 대답은 구원이란, ‘천국 가는 것’이라 대답했습니다. 말..
  • 민성길 교수
    프로이트 후계자들의 동성애 이론
    동성애가 “정신성발달의 중단” 또는 미숙성 때문이라는 프로이트의 견해는, 그의 후계자들이 동성애를 정신분석으로 치료하도록 인도하였다. 정신분석가들은 동성애를 병으로 보았고 거의 60여년간 동성애에 대한 이론과 전환치료(conversion therapy)를 발전시켰다. 그들은 개인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지만, 동성애의 병리적 과정에 대해서 정교한 이론을 만들어 나갔다. 그리고 전환치료에 상당 부분 성공하였다고 ..
  • 정성구 박사
    예루살렘! 예루살렘!
    지난 1월 말, <2024년 신년하례 및 이스라엘의 밤>이 K-호텔에서 열렸다. 나는 한·이스라엘 친선 모임에 초대받았다. 거기는 아키바 토르 주한 이스라엘 대사와 이스라엘 사람들과 이스라엘에 살았거나 사업하는 사람들 약 300여 명이 모였다. 순서는 약 3시간 정도 이어졌는데, 한·이스라엘 협회 회장인 전 부총리가 환영사를 했고, 이스라엘 선교회장인 김진섭 박사의 환영사와 국회 한·이스라엘 친선 협회장인 조..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생명나무가 살아납니다
    나무 둥지에서 잘려나간 나무의 가지와 나뭇잎은 서서히 마르고 썩어갑니다.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진 인간은 곧바로 죽지는 않지만, 서서히 죽어가기 시작합니다. 특히 그의 영혼은 점점 피폐해지고 부패하기 시작합니다. 결국 그의 죄는 사망을 낳습니다. 생명나무는 어떻게 살릴 수 있습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순종하는 길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하고 묵상하는 사람의 영혼 속에는 생..
  • 조덕영 박사
    포스트휴먼 시대에 대한 바람직한 기독교적 대응은?
    창조 신앙으로 보면 건강하든 병약하든 그것은 모두 하나님의 섭리다. 하지만 현대 의학은 우리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Imago Dei)이며 모든 생사화복의 주인은 창조주 하나님이라는 관점이 아니라 인간과 인체를 우연한 기계적 시스템으로 보며 환원론적으로 봄으로써 각론적 이해에는 접근하였으나 근원적이고 종합적인 접근에 한계를 가져왔다. 이런 세속 의학은 일반적 진단법과 수술 테크닉, 투약법 등에 있어서는 괄목할만..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이젠 두려워할 것 없다
    예수님께서 사람이 되시고 이 땅에 오셔서 함께 하신 것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이 십니다. “그 명령은 당신들에게 아주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당신들의 입에 있고 당신들의 마음에 있으니, 당신들이 그것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신3:14)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느낄 수 있으며 성령님이 함께 하심을 믿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 가운데 계시면서 우리와 만나시고, 우리의 문..
  • 개혁신학포럼 조덕영 박사
    뇌 속에 컴퓨터 칩? 현대 과학과 기독교적 관점
    뇌도 일종의 세포다. 인간은 대략 1천억 개가 넘는 뇌 뉴런(신경세포)을 가지고 태어난다. 태양계가 속한 우리 은하의 별 숫자가 대략 1천억 개이니 뇌 신경세포 1천억이 얼마나 큰 숫자인지 알 수 있다. 임신 9개월 동안 태아는 획득한(?) 정보를 뚜렷한 목적성을 가지고 초당 평균 5천 개 가까운 신경세포를 쉬지 않고 만들어내는 셈이다. 이 뇌 세포가 인간의 인격(지성과 감정과 의지)과 행동 등 다양한 기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