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의 성경적 기준은

생명윤리의 가장 중요한 성경적 기준은 하나님이 보여주신 창조 질서와 십계명에 명시된 살인하지 말라는 제6계명이다. 인간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형상대로 손수 창조하시고 심히 기뻐하신 존재다. 비록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죄를 지었지만 인간을 너무나 사랑하셨기에 죄로 죽은 인간들을 살리기 위해 친히 생명을 내어 주셨다. 하나님이 사랑하고 아끼는 존재를 귀하게 ..

조용기 목사와 해방 이후 한국 사회 및 기독교(6)

마지막으로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은 조용기목사와 민주화시대이다. 조용기목사는 한국전쟁,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 세계화에 잘 적응하였고, 여기에는 그가 시대의 흐름을 읽을 줄 아는 역사적인 안목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는 항상 원칙을 생각하지..

[구원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라(3)

만약 농부가 씨를 뿌리고 밭을 가꾸고 거름을 주고 온갖 노역을 견디며 키웠는데 열매가 맺어지지 않는다면 그의 상심이 얼마나 크겠습니까? 그러므로 반드시 뿌린 씨앗은 자라서 열매를 맺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영적인 열매는 만드시 우리가 그리스..
  • 정성구 박사
    도시 어부
    어느 T.V에서 <도시 어부>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한 적이 있었다. 출연진 대부분이 연예인들로 그들은 낚시 배를 빌려서 고기를 잡는데, 무척 행복하고 즐거워 보였다. 그들 중에는 낚시를 좋아하는 프로급도 있지만, 낚시에 전혀 생소한 아마추어 사람들이 많았다. 그리고 그들은 대어(大魚)를 낚으려는 생각으로 찌를 뚫어지게 바라..
  • 광명 햇빛
    [구원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라(4)
    사도 바울은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 된 것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고전 11:1)고 말했습니다. 저는 처음에 이 구절을 읽고 깜짝 놀랐습니다. 세상에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가 되었다고 감히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니 바울은 대체 누구인가 하고 관심을 가졌던 기억이 납니다. 실로 성경 역사 중에 그리스도를..
  • 민성길 교수
    프로이트 정신분석과 동성애
    동성애가 유전되는 것이 아니라면, 그 원인은 정신사회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1973년 미국정신의학회가 “게릴라식 연출”의 시위에 떠밀려 동성애가 정신장애가 아니라고 결정한 이후, 동성애는 유전한다는 주장이 등장하여 담론을 지배하고 있다...
  • [사설] 기독사학 자주성 훼손한 ‘개정 사학법’, 재개정해야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총회가 ‘사립학교법’(사학법) 재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통합 총회는 1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가진 ‘기독교교육 회복을 위한 연합 기도회 및 세미나’에서 기독교학교의 건학이념 구현에 필수적인 자주적 인사권을 금한 개정 사학법을 ‘개악’이라고 비판하고, 헌법재판소의 신속하고 공정한 판결을 요청했..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은쟁반에 담긴 금사과
    무심코 내뱉는 말이 상대방을 힘들게 합니다. 제가 전달하는 말은 나의 진심입니다. 그것은 관심과 사랑이 가진 가치입니다. 희생하는 헌신이 귀중한 사랑의 가치입니다. 자신이 받은 은혜를 전달하게 하옵소서. 행복을 누리고 그 행복을 전하게 하옵소서. “경우에 알맞은 말은, 은쟁반에 담긴 금사과이다.”(잠25:11) 온유한 사..
  • 안승오 교수
    선교의 최종 목적으로서의 하나님께 영광(6)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은 결코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안 계신 것처럼 생각하며 사는 세상 속에서 하나님을 순종하면서 그 분의 통치를 실현하려면 고난이 따라오게 되어 있다. 하나님을 무시하고 대적하는 세상 사람들과 달리 하나님을 매사에 인정하고 그 분의 영광을 위하여 살려고 하면 많은 손해와 고통을 감수..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괴로움이 즐거움이 되고
    영적으로 성장하여 다른 사람들의 고통을 더 깊이 받아들일 수 있게 하여 주옵소서. 고통을 극복하는 것이 저를 강하게 만들고 성숙을 향해 나아가는 것입니다. 두려움에도 고통을 무릅쓰고 앞으로 나가는 능력을 주옵소서. 우리의 삶에 아프고 괴로운 일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그러나 고난이 없는 순탄한 삶은 불가능합니다. 괴로움이 ..
  • 기독문화선교회 기도회
    “주님, 2024년 사순절 기간이 다가 왔습니다”
    지구촌이 전쟁으로 인하여 슬픔과 고통에 신음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벌써 사순절(2월 14일~3월 30일) 이 다가 오고 있습니다. 천지를 창조하신 전능하신 하나님! 지금 이 지구촌에 여러 가지로 고통중에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인간의 죄와 허물로 인하여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 주시고 십자가의 고통과 ..
  • 1948년 8월 15일 이승만 대통령(맨 오른쪽)이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선포하고 있다. 이로써 8월 15일은 광복절과 동시에 건국절의 의미를 갖는다.
    [안보칼럼④] 국가보훈과 국가관
    이스라엘 민족의 모세는 120세로 운명하기 직전에 가나안 입성을 앞둔 2세들에게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비에게 물으라’는 준엄한 명령을 하였다. 지금의 개인과 국가는 그냥 생겨난 것이 아니라 시작과 뿌리가 있고, 엄청난 수고의 과정이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기억하고, 생각하고, 물음으로 ..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구원의 영광, 좋은 것을
    하나님과 더불어 평화를 누리기 원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의젓하게 살게 하옵소서. 평화로운 사람에게 기쁨이 있습니다. 평화를 위한 일과 덕을 세우는 일에 힘쓰게 하옵소서. “그리스도를 이렇게 섬기는 사람은,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고, 사람에게도 인정을 받습니다.”(롬14:18) 그리스도를 섬김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사람들에게도 칭찬을 받게 하옵소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팔복입니다. 평화를 이루는 사람은..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나그네 인생을 사는 사람들
    어떤 태도로 일을 해야 즐겁고 행복합니까? 즐겁게 일하는 사람의 세상은 천국이요, 억지로 일하는 사람의 세상은 지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나님께 예배하는 것이 즐거워야 축복입니다. 기쁘게 일하고, 언제나 사랑을 꿈꾸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입니다...
  • [사설] 북한의 대한민국 무력 정복을 正義요 평화라고 외치는 자들
    무소속 윤미향 의원이 국회에서 주최한 공개 토론회에서 “북한의 전쟁관은 정의(正義)의 전쟁관” “전쟁으로 평화가 만들어질 수 있다면 그 전쟁관도 수용해야 한다”는 등의 발언이 나와 파문이 일고 있다. 최근 북한 김정은이 대한민국을 제1의 적으로 규정하고 핵전쟁으로 점령, 수복하겠다고 한 말을 그대로 추종한 것이어서 매우 충격적이다...
  • 세인트하우스 평택 정재우 목사
    시대의 스승
    청년 시절 함석헌 선생의 강연에 참석해 본적이 있다. 민주화를 위해 투사로 나선 분이라 형사가 강연장 뒤편에 서있었지만 하실 말씀을 다하셨다. 3선을 위한 개헌의 불법성을 거론하셨다. 강직하고 엄한 어투로 강연장을 가득 채운 청년들 가슴에 불을 질렀다. 길고 흰 수염을 날리시면서‥ 진정한 자유와 민주가 무엇인지 설파하신 시대의 스승이셨다. 원주에 있는 가나안 농군학교를 어렵게 찾아갔던 적이 있다. 복민대학 강..
  • 신동만 장로
    성경, 왜 무엇에 초점을 맞춰 어떻게 읽을 것인가?(14)
    신약성경은 세상을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기록한 책으로 독생자 예수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사 인류의 모든 죄악을 대속하신 십자가의 사랑과 은혜, 보혜사 성령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기록한 책으로 유대인은 물론 이방인을 구원하고자 기록했다. 오직 예수그리스도와 성령 하나님의 역사에 초점을 맞춰서 읽으면 큰 은혜가 될 것이다. 복음서는 예수그리스도에 관한 이야기며 사도행전 이후부터는 성령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기록한 ..
  • 신동만 장로
    성경, 왜 무엇에 초점을 맞춰 어떻게 읽을 것인가?(13)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1:1) 아득한 먼 옛날 태초에 하나님은 천지만물을 만드셨다고 성경은 첫머리에 선포하였다. 하나님이 천지의 주재시라는 것이다. 창세기는 모두가 아는 바와 같이 하나님이 천지만물을 창조하시고 택한 백성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기 위해 기록한 책이다. 성경은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으로 되어 있다...
  • 서병채 총장
    피드백 써 주기
    나는 요즘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써 주는 재미가 있다. 재미라기 보다 의미있다고 봐진다. 사실 이런 습관은 오래 전 나를 지도한 교수로부터 배웠다. 그분은 숙제를 내면 그것을 복사해 거기다가 직접 피드백을 적어주는 식이었다. 벌써 35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그분의 모습과 피드백으로 적어준 내용들이 생생할 정도로 나의 기억 속에 박혀있다. 그때 내용은 주로 격려와 질문이었다. "왜 이렇게 생각하느냐?”가 질문의 요..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
    자신의 속사람을 알아 자기를 인식하게 하옵소서. 내면의 지혜는 고난을 통해 얻게 됩니다. 따뜻한 마음을 고난을 통해 갖게 됩니다. 나의 마음의 소리에 계시는 하나님을 찾게 하옵소서. 귀를 기울여 내 안에 창조성을 깨우게 하옵소서. 내 마음이 가는 곳에 나의 보물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여 마음에 행복과 평화를 얻게 됩니다. 하나님을 전적으로 경외하여 의지하게 하옵소서. “주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주님을 ..
  • [사설] 北체제 불만 MZ세대 탈북 대비해야
    북한기독교총연합회, 에스더기도운동 등 북한인권 관련 단체들이 지난 29일 서울 중국대사관 인근에서 중국의 탈북민 강제북송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세계 최악의 인권유린 국가인 북한을 비호하는 중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과 인권이사회 인권이사국 지위에 있는 건 합당치 않다며 “그 자리에서 내려오라”고 목소리를 높인 것...
  • 이희우 목사
    요한복음(37) “너희도 가려느냐?”
    오병이어의 기적을 본 군중들에게 예수님은 영웅이셨다. 그들은 예수님이 떠나신 걸 알고 즉시 배 타고 가버나움으로 좇아갔다. 예수님의 수상보행(水上步行), 광풍 부는 갈릴리 바다를 걸어오시는 모습을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그들은 여전히 예수님을 임금 삼고 싶었다. 그런데 가버나움 회당에서 만난 예수님은 “썩을 양식을 위해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27절)면서 그들의 입장에서는 좀 찬물을 ..
  • 신성욱 교수
    ‘정답’은 따로 있었네!
    나는 캐나다에서 미국으로 내려와서 보조 출연자로 무명 배우생활을 하다가 성공했던 짐 캐리(Jim Carry)를 무지 좋아한다. 그는 한 때 가난해서 방을 구할 돈도 없이 폐차장에 버려진 차에서 잠을 자고, 맥도날드 햄버거 한 개로 하루 끼니를 때우는 등 매우 어렵고 힘든 생활을 했다. 하지만 그 생활을 벗어나려 죽을 힘을 다한 결과 마침내 코미디 분야에서 할리우드의 주연급 간판 배우로 성공하게 된다...